글로벌OTT와
국내미디어시장,
10년의 공존과 성장
Global OTT and Korea's Media Market
2016년 1월, 넷플릭스가 한국에 상륙했다. '세계 최대 동영상 공룡'으로 소개한 언론은 국내 VOD시장이 앞으로 겪게 될 변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다. 2016년 첫 해, 넷플릭스의 국내 가입자 수는 약 6만 명. 하지만 국내 상륙 10년을 앞둔 2024년 11월, 넷플릭스 국내 가입자 수는 1,020만 명, 약 1만 7천 배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글로벌 OTT와 공존한 한국 미디어 시장의 10년과 향후 방향을 국내 OTT 전문가들에게 들어본다.

글로벌 OTT 국내 진출 10년과
국내 레거시 방송미디어의 향방
노창희 l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2024년 12월 26일, <오징어 게임> 시즌2가 공개되었다. <오징어 게임>은 대한민국과 넷플릭스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닌 상징적인 콘텐츠다. 대한민국 입장에서 <오징어 게임>은 자국에서 제작한 콘텐츠 중 글로벌 시장에서 ... more

그래프로 보는
2024 국내 미디어 시장
유건식 l 성균관대 미디어문화융합대학원
넷플릭스가 국내 상륙한 지 10년.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처럼 그동안 국내 미디어 지형도 상당히 많은 굴곡을 거쳤고, 이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뎌야 하는 시점이다. 2024년에 일어난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 more
고사 위기의 여성국극 재조명한 ‘정년이’가 시사하는 것
정덕현 ㅣ 대중문화평론가
우리에게 고전과 현대는 어떤 의미일까. 과거와 현재로 분리되는 어떤 것일까. 적어도 숱한 화제를 남기고 종영한 ‘정년이’에서의 의미는 그렇지 않다. 어떻게 과거가 현재와 매개되어 현재적 가치가 부여될 수 있는가를 이 작품이 .... 더보기
생성형 AI의 학습 데이터 공개 의무
조병한 ㅣ 한국방송실연자권리협회 정책기획팀장
영상저작물의 저작자와 실연자(이하 창작자로 통칭)에게 정당한 보상을 보장하는 입법 논의의 주된 쟁점 중 하나는 누구에게 보상을 청구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저작권법상 권리를 양도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제작자에게 ..... 더보기